k패스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 (내게 딱 맞는 교통카드 찾기)

서울 수도권에서 출퇴근, 통학하는 분들은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4월 24일 수요일 k패스 신청이 시작됩니다. 4/24일 신청을 시작으로 5월 1일부터 사용할 수 있는데요. 최대 53% 교통비 환급이 가능한 k패스에 대해 살펴보고 k패스 신청방법, 기후교통카드, 더 경기패스, i 패스 등의 교통카드 중 내게 딱 맞는 교통카드 고르는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k패스 교통카드

k패스 교통카드 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다음 달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환급해주는 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자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출시된 교통카드입니다. 발급 가능한 카드사별로 별도 실적 혜택을 제공한다고 하니, 이용자 입장에서는 환급과 카드 실적을 챙겨볼 수 있는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급비율이 30%인 청년층은 만 19~34세로 개인적으로 청년층 연령을 더 늘려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k패스 신청방법

참여 가능한 카드사는 신한, 우리, 하나, 비씨, 삼성, 현대, 국민, 농협, 케이뱅크, 기업은행, 이즐, 카카오페이, dgb유페이, 광주은행이며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중이신 분들은 알뜰카드 홈페이지에서 k패스 회원 전환을 거쳐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규가입자 : 알뜰카드 홈페이지 (5/1일부터 k패스 홈페이지 이용)를 통해 k패스 신규 회원가입
  • 기존가입자 : k패스 회원 전환 절차 후 k패스 혜택 적용

기존 이용자의 경우 간단한 전환 절차를 통해 바로 k패스 혜택을 적용 받으시고, 신규 가입자의 경우 k패스 신규 회원가입 후 원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토부가 발급하는 k패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더 경기패스, 인천 i 패스 등 현재 발급가능한 교통카드는 4종으로 각 카드마다 적용되는 혜택과 노선이 달라 어떤 카드를 선택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있는데요. 거주지와 출퇴근 혹은 통학하는 곳의 위치를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서울거주자

서울에 거주한다면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k패스 : 서울에서 거주하며 경기도나 인천으로 출퇴근, 통학하는 사람에게 유리
  • 기후동행카드 : 서울에서 월 80,000원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기후동행카드가 유리

기후동행카드는 65,000원으로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80,000원 이상 교통비가 나온다면 무조건 신청하는게 유리하죠. 다만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적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서울내에서 생활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k패스는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적용이 가능하고 심지어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경기, 인천 등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인천, 경기거주자

인천,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분들에게는 더 경기패스와 i 패스가 혜택이 더 좋습니다. 특히, 환급 비율이 30%로 높은 청년층 연령을 확대(19~39세)해 더 많은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데요. k패스의 청년층 연령이 낮은 것 대비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i 패스의 경우 65세 이상 환급 혜택이 30%로 좋기 때문에 연령대가 있고, 인천에서 수도권으로 출퇴근하시는 분들께 i 패스를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교통비를 줄여줄 4종의 교통카드 k패스, 기후동행카드, 더 경기패스, i 패스 교통카드를 알아 보았습니다. k패스 신청방법 및 자세한 정보는 희망하는 카드사 누리집을 확인하시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으니 위 링크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명한 교통카드 선택으로 알뜰한 출퇴근 되시길 바랍니다.

k패스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더 경기패스 i 패스 교통카드 선택하는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